chatGPT를 활용한 법률 조회 프로그램 제작 결과

2023. 6. 2. 16:34it

반응형
반응형

 
최근 친구가 자산운영사 설립를 준비하고 있다. 이때, 필요한 법률을 하나하나 찾는 모습이 불쌍해 보였다. 그래서 GPT 같은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거 같았다. 그래서 친구를 위해, 해당 프로젝트를 시작했다. 그것도 공짜로...  
 
해당 글을 읽는 사람들이라면 모두다 알 것이다. chatGPT로 원하는 대답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ㅎㅎㅎ
 
 
 
그래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, GPT에게 법률을 물어보면, 해당 법률을 대답해주는 기능을 만들었다. 
 
이 글은 법률 GPT 테스트 결과다. 처음 개발 당시에는 GPT가 헛소리를 많고, 대답도 허술했다. 하지만, 지금은 내가 많이 튜닝을 해서 개발 초기보다, 성능이 매우 좋아졌다
 
개발 기간은 다음과 같다.
관련 공부 +  자료 수집 + 기획 + 설계 =  4일
개발 기간 = 3일 
총합 개발 기간 : 7일이 걸렸다.
 

728x90

 
인프라는 AWS를 활용했으며, OpenAi의 API를 활용했다. 개발 언어는 Python를 사용했다. 
 
일단 조세특례제한법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. 
( 참고로 현재 조세특려제한법 포함 10개의 법률이 학습이 완료되었고, 11개째 학습이 진행중이다 ㅎㅎ )
 
사용자는 내가 질문한 것이고,
GPT는 AI가 대답을 한것이라고 보면된다. 
그리고 대답을 할때, [출처]를 추가해, GPT가 거짓말을 하는지 사용자가 검증 할 수 있게 만들었다. 
 
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.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 
결과가 나름 정확하게 나온다. GPT와 법률의 관한 조합도 괜찮은거 같다. 
언젠가는 AI 판사가 정말 나올거 같다.

반응형